연습장
리깅 순서 본문
1. 조인트 설치하기
ⓐ 조인트 설치 : 다리 - 몸통 - 목 - 머리 - 어깨 - 팔 - 손
뼈 방향은 골반을 기준으로 상체는 ▲ 방향으로 조인트 설치
ⓑ 눈 조인트는 눈알obj 중앙에 위치한다 : Constrain-point 후 삭제 꼭 할 것. (순서 : obj 잡고 조인트 잡기)
ⓒ 조인트 리네이밍하기허벅지 : thigh손목 : wrist아빠손가락 : thumb나머지손가락들 : things머리중앙 : headcenter
ⓓ 조인트 미러 : 리네이밍 후에 미러 해줘야 이름 바꾸는 것이 수월함
ⓔ 축 맞춰주기
축 보이게 Display - Transform Display - Axes
unparent(shift+P)로 조인트의 연결을 끊어준 후, persp축 방향과 동일하게 회전을 시켜 맞춰줌.회전은 rotate속성창에서 relative, 90도(또는 원하는 각도)로 설정 후에 맞춰주면 편하다.
3. 발 & 다리
ⓐ IK handle 3개 설치 (허벅지-발목 / 발목-발바닥 / 발바닥-발끝)
ⓑ Ik handle 3개 각각 그룹, 리네이밍 (순서대로) L_ball / L_group / L_tiptoe
3개 전부 다 중심점은 발바닥조인트에 있어야 됨
ⓒ 3개 그룹 다시 그룹 후 중심축 발꼬락(제일 앞) 조인트에 V스냅 → L_toe으로 리네이밍
ⓓ L_toe 그룹하고 중심축 발뒷꿈치에 V스냅 → L_hill으로 리네이밍
ⓔ L_hill 그룹하고 중심축 발목에 V스냅 → L_foot으로 리네이밍
4. 발 컨트롤러 설치하기
ⓐ CTL 발 양쪽에 설치 후, 프리즈 하기
ⓑ CTL잡고 L_foot잡고 Constrain - parent (maintain체크)
ⓒ CTL 색 변경 : CTL 속성창 Drawing overrides에서 젤 위 체크하고 색 변경가능
ⓓ CTL 클릭 Add Attribute = L_ball / L_hill / L_toe / L_tiptoe || min-90 / max90
ⓔ animation탭 - Key - Set driven Key - <Set driven key>
: Driver = (왼)CTL - (오)L_Hill / Driven = (왼)L_foot- L_Hill / (오)rotate X
컨트롤러 - L_hill 속성 : -90 넣고 / L_hill RotateX에서 값25 주고 Key
컨트롤러 - L_hill 속성 : 0 넣고 / L_hill RotateX에서 값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hill 속성 : 90 넣고 / L_hill RotateX에서 값-4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Ball 속성 : -90 넣고 / L_Ball RotateX에서 값4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Ball 속성 : 0 넣고 / L_Ball RotateX에서 값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Ball속성 : 90 넣고 / L_Ball RotateX에서 값-4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Toe 속성 : -90 넣고 / L_Toe RotateX에서 값40 주고Key
컨트롤러 - L_Toe 속성 : 0 넣고 / L_Toe RotateX에서 값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Toe 속성 : 90 넣고 / L_Toe RotateX에서 값-4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Tip Toe 속성 : -90 넣고 / L_Tip Toe RotateX에서 값40 주고Key
컨트롤러 - L_Tip Toe 속성 : 0 넣고 / L_Tip Toe RotateX에서 값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Tip Toe 속성 : 90 넣고 / L_Tip Toe RotateX에서 값-40 주고 Ke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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컨트롤러 - L_hill 속성 : -90 넣고 / L_hill RotateX에서 값25 주고 Key
컨트롤러 - L_hill 속성 : 0 넣고 / L_hill RotateX에서 값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hill 속성 : 90 넣고 / L_hill RotateX에서 값-4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Ball 속성 : -90 넣고 / L_Ball RotateX에서 값4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Ball 속성 : 0 넣고 / L_Ball RotateX에서 값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Ball속성 : 90 넣고 / L_Ball RotateX에서 값-4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Toe 속성 : -90 넣고 / L_Toe RotateX에서 값40 주고Key
컨트롤러 - L_Toe 속성 : 0 넣고 / L_Toe RotateX에서 값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Toe 속성 : 90 넣고 / L_Toe RotateX에서 값-4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Tip Toe 속성 : -90 넣고 / L_Tip Toe RotateX에서 값40 주고Key
컨트롤러 - L_Tip Toe 속성 : 0 넣고 / L_Tip Toe RotateX에서 값0 주고 Key
컨트롤러 - L_Tip Toe 속성 : 90 넣고 / L_Tip Toe RotateX에서 값-40 주고 Key
5. 팔
1) IK Handle옵션에서 Rotate Plane Solver → (어깨조인트-손목조인트)
2) 로케이터 설치 Create - Locator / 팔꿈치에 V스냅 - 팔꿈치 뒤쪽으로 보내기
3) 로케이터 Freeze속성에서 scale, joint orient 체크해제
4) (로케이터 잡고 - IK핸들 잡고) → Pole Vector
5) 큐브 설치, 커브툴로 큐브따라 그리고 큐브네모 삭제 / 완성된 커브큐브는 손목에 배치
6) (손목큐브-IK핸들) → Point
7) (손목큐브-손목joint) → Orient
8) 손목joint의 파란잠금 걸린 3개 - 우클릭 break connections
9) 레이어창에서 IK handle의 남아있는 constrain ! 모두 삭제
10) 손목큐브 L_hand_CTL로 리네이밍
11) (L_hand_CTL-IK_handle) Point
12) (손목큐브-손목joint) Orient
13) L_Elbow_CTL로 리네이밍
14) (로케이터-핸들) Pole Vector
6. 어깨
1) 팔 locator복사 후 L_Shoulder_CTL로 리네이밍
2) Shoulder조인트에 V스냅 후 뒤로 빼기
3) (L_Shoulder_CTL-shoulder조인트 뒤 중앙 조인트) Aim / 옵션 : maintain체크, world up type : None
7. 목
1) circle 설치 - 목 중앙에 V스냅
2) (CTL - 목joint) Orient
3) Neck joint rotate Y 선택 / Edit - Expressions
chin_joint11.rotateY=Neck_CTL.rotateY;
chin_joint11.rotateX=Neck_CTL.rotateX;
chin_joint11.rotateZ=Neck_CTL.rotateZ;
create 클릭
4) 목 바로 위 조인트의 rotate X,Y,Z 모두 선택 / Edit - Expressions
chin_joint11.rotateY=Neck_CTL.rotateY*1.5;
chin_joint11.rotateX=Neck_CTL.rotateX*1.5;
chin_joint11.rotateZ=Neck_CTL.rotateZ*1.5;
create 클릭
8. 눈
양쪽 로케이터 설치 - 눈 조인트에 V스냅 앞으로 빼기
로케이터 프리즈
(로케이터-눈obj) point / 위치 따라가게
circle 만들어서 안경처럼 로케이터 바깥을 둘러싸게 배치
전체그룹 Eye_gruop로 리네이밍
얼굴뼈-컨트롤 Parent
9. 손가락리깅
손가락 마다 컨트롤러 설치 - 프리즈
v스냅으로 손가락 조인트에 컨트롤러 배치 (마지막 조인트에는 컨트롤러 배치X)
이름 리네이밍 하기 Thumb(엄지) Hand(나머지)
(컨트롤러-조인트) Orient - maintain 키고
P로 상하관계
10. 전체 컨트롤러 만들어주기
11. 허리 리깅하기
조인트 이상하게 구부러지면 어깨 - Aim 삭제하기
컨트롤러 설치 - parent
Waist Joint의 rotateY선택 / Edit - Expressions
rib_joint.rotateX=Waist_CTL.rotateX;
rib_joint.rotateY=Waist_CTL.rotateY;
rib_joint.rotateZ=Waist_CTL.rotateZ;
Waist Joint 바로 위 조인트인 rib_joint선택 / Edit - Expressions
rib_joint.rotateX=Waist_CTL.rotateX*1.5;
rib_joint.rotateY=Waist_CTL.rotateY*1.5;
rib_joint.rotateZ=Waist_CTL.rotateZ*1.5;
12. 입
컨트롤러 5개 설치 - 프리즈
페이스면 잡고 컨트롤러 잡고 cluster
컨트롤러 잡고 cluster잡고 Constrain Paren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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